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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사태, 부산항 예상 피해규모 연간 695억원
등록 : 2016-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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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사태로 부산항의 피해규모가 연간 695억원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사진=연합)



[에너지경제신문 홍미선 기자] 한진해운의 법정관리에 따른 물류대란 사태로 부산항의 피해규모가 연간 695억원에 이른다는 분석이 나왔다.

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수출입화물 936만3396TEU와 환적화물 1010만 등 총 1946만8725TEU를 기록했다.

이 중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비중은 수출입화물 76만3975TEU(8.1%)에 환적화물 104만8962TEU(10.3%)를 더한 181만2937TEU(9.3%)인 것으로 파악됐다.

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기준으로 한진해운이 부산항에서 처리한 환적화물 총 104만8962TEU의 50%인 52만4481TEU 이상의 환적화물이 이탈할 것으로 예상했다.

예상되는 연간 피해규모는 2015년 선박료 76억5200만원에 환적화물 이탈로 인한 피해 산출액인 618억9100만원을 더한 695억4300만원에 달하는 규모다.

한진해운이 소속돼 있던 2015년 CKYHE 얼라이언스가 부산항에서 처리한 총 환적화물의 물동량은 147만5020TEU(14.6%)중 한진해운의 환적화물량인 104만8962TEU를 빼면 CKYHE 소속 나머지 4개 선사가 부산항에서 처리한 환적화물량은 42만6058TEU로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항만공사는 최근 환적화물의 대량이탈을 막기 위해 211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지원 확대 방안을 내놓고 4개 동맹선사 본사를 긴급방문 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실제로 CKYHE에서 이탈할 환적화물량은 미지수다. 

박 의원은 "예·도선업, 항만하역업, 항만용역업 등 한진해운과 거래한 부산시내 거래업체 179곳의 연간 예상 매출감소액이 1657억3500만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까지 나왔다"며 "향후 항만 관련 업체의 정상화 없이는 부산항의 효율적인 운영에도 차질이 있을 전망"고 설명했다. 

이어 "부산항만공사가 향후 예상 환적화물 이탈량을 2015년 환적화물량의 50%로 산정하고 있는 것은 이번 사태를 너무 낙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며 "CKYHE로부터의 이탈물량, 디(The) 얼라이언스 합류무산, 머스크와 MSC의 미주노선 투입 등을 고려했을 때 실제 환적화물의 이탈물량은 상상이상 일수도 있다"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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