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안전소식
총 : 57건
사후관리에서 사전예측으로…전기안전 변화한다
등록 : 2018-06-12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플러스

사후관리에서 사전예측으로…전기안전 변화한다

전기안전연구원, IoT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 상용화 나서
서울시 전통시장 2곳 시작으로 전국 4000여곳에 설비 도입

 

그동안 사후관리 수준으로 이뤄지던 전기설비 점검이 고장을 사전에 예측한 뒤 대응하는 방식으로 변화한다. IoT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이 전통시장과 민속마을 등을 대상으로 상용화된다.
한국전기안전공사 산하 전기안전연구원(원장 김권중)은 그동안 개발해 온 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을 서울 용문‧신설종합시장 내 300개 점포를 대상으로 이달 중 구축할 계획이다.

◆실증사업 거쳐 사업화까지…전기안전 패러다임 바뀐다=지난해 울산 주공아파트와 아산외암마을 등에서 실증사업을 수행해 온 연구원은 올해 본격적인 기술고도화와 함께 제품 사업화에도 힘쓴다는 방침이다. 총 250여곳에서 실시한 시범사업을 통해 누설전류‧과전류 경보 등을 사전에 감지, 긴급출동‧안전조치 28회를 시행하는 등 실용화 기반을 충분히 다졌다는 게 연구원 측의 설명이다.

그동안 실증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는 서울시를 시작으로 전국 13개 전통시장의 4000여개 점포에 제품 설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함께 용문‧신설종합시장에 300개 점포에, 문화재청과 손잡고 하회, 무섬 등 민속마을 7곳에 400개 시설에 해당 제품을 도입해 선도모델을 구축한다. 이 사업에는 서울시가 1억원, 문화재청이 4억~5억원 정도를 투입한다.
또 전기안전공사 자체 예산 10억원 정도를 들여 전통시장과 노유자시설 등 3300곳에 원격감시 시스템을 구축한다.
당장 다음달부터 해당 사이트에 관제를 시작할 계획인 만큼 전기안전점검 패러다임이 완벽하게 전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그동안 고장이 난 후 사후관리 수준으로 시행하던 전기설비 점검이 사전예측과 대응을 통해 고도화된다는 것이다.

◆불 꺼지지 않는 연구원 첫 성과…시장 창출까지 나선다=이번 사업은 지난 3월 ‘불 꺼지지 않는 연구원’을 슬로건으로 삼고 기능개편에 나선 연구원의 첫 번째 상용화 성과다. 전기안전 관련 기술개발 업무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 아래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중심인 IoT 기술과 연계한 전기안전체계 구축에 역량을 집중해 온 결과라고 연구원 관계자는 전했다.
IoT 기반 원격감시시스템 상용화와 더불어 관련 시장 조성에도 나선다.
지난 3월 단산용 IoT장치 제품화를 완료하고 KC인증, 통신사 인증, 누선전류 등 공사 임의시험까지 마친 전기안전연구원은 4월 서진테크놀로지와 클라루스코리아, 에이스테크놀로지, 유인프라웨이 등 국내 4개 업체에 해당 제품의 기술이전을 실시했다. 현재 2개 업체와 추가 기술이전을 논의하고 있으며, 올해 중 10개 업체 이상에 기술을 지원함으로써 사업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기안전연구원은 또 6월을 목표로 상용 IoT 장치 알고리즘 개발과 시제품 제작까지 추진한다.
아울러 IoT장치 표준화를 통해 시장 고도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학계, 유관기관, 제조사 등 관계자 14명이 참석한 단체표준 제정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인 전기안전연구원은 이달 중 일반요구사항, 기능시험, 통신‧보안 분야의 표준안을 구성해 자체 심사키로 했다. 다음달 중 중소기업중앙회에 제출, 9월 중 고시까지 추진한다는 게 목표다.
김권중 전기안전연구원 원장은 “단순히 제품을 개발하고 보급‧확산하는 데서 그치는 게 아니라 표준화를 통해 IoT 장치의 정의와 기능, 검사방법 등을 정립해야만 시장이 제대로 구축될 수 있다”며 “아울러 올해는 운영모델 개발과 사업소 적용 검증 등에도 힘쓰고 있다. 다음달부터 관제까지 돌입할 계획이며, 관제 서버 추가 개발을 통해 각종 데이터를 통한 화재예측모델 개발 등 기존 시스템 고도화에도 나설 예정인 만큼 전기안전 분야에 새로운 물결을 불러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해당 기사의 원본 바로가기

작성 : 2018년 06월 10일(일) 15:10
게시 : 2018년 06월 12일(화) 09:49


윤대원 기자 ydw@electimes.com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십시오.

(or press ESC or click the overlay)

주소 : 우)08805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40(남현동 1056-17), 대표전화 : 1899-3838
Copyright 2016 Korea Electric Engineers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사업자번호:120-82-02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