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기획)시대는 협업을 원한다(3)협업에 인색한 나라
中企 80% 협업경험 전무,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활성화 안돼
협업지원사업 인지도 떨어져, 엄격한 협업체 승인규정 애로 호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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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개의 기업이 제품 개발, 원자재구매, 생산, 판매 과정에서 각각의 전문적인 역할을 분담해 상호보완적으로 제품을 개발·생산·판매하거나 서비스하는 행위’
협업(Collaboration)에 대한 사전적 의미다.
국내 중소기업의 대다수는 이 행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국내 기업 10곳 중 8곳은 협업을 해본 경험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막연하게 협업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막상 협업을 시도했거나 추진하는 기업은 매우 드문 게 대한민국 중소기업계의 현실인 것이다.
이 같은 현주소는 중소기업연구원 신상철 정책정보본부장이 ‘중소기업 네트워크형 협력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 밝혀졌다.
협업에 대한 인식과 정부 협업지원사업에 대한 인지도, 협업 진행 시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설문은 전국에 소재한 중소기업 212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10월 실시됐으며, 응답기업의 평균 종업원수는 26.3명, 매출규모(2015년 기준)는 10~50억원 미만이 44.3%, 50~100억원 미만이 25.9%, 100억원 이상이 17% 등이었다.
설문결과 응답 업체의 77.8%는 중소기업 간 공동수주, 신제품개발 등 협업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개 중 8개 업체가 협업의 시너지를 경험해보지 못한 셈이다.
때문에 국내에서 업체 간 협업이 활성화됐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낮았다.
‘활성화 되지 않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39.1%)이 ‘활성화 되고 있다’고 답한 비율(13.2%)보다 3배나 높았다.
중소기업들은 협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판단할까.
‘협업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결여’가 34.9%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협업 활성화 제도·정책 미비(24.1%)’, ‘거래·경쟁관계 갈등발생 우려(18.1%)’, ‘협업역량 부족(13.3%)’, ‘거래업체의 전속거래요구(4.8%)’ 순이었다.
기업들이 협업 필요성에 대해 절박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막상 이해관계가 맞는 업체를 만나도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의 관련 정책이나 제도가 미비한 게 원인으로 지적된 것이다.
신상철 본부장은 “협업은 기업 스스로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기 때문에 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시장 환경을 개선하는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면서 “그러나 현재 협업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이 여전히 낮다고 평가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기업의 자발적 협업을 위해 단계별 정보 및 매뉴얼을 한 눈에서 볼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문결과 중소기업 10개사 중 2개사 정도가 협업해 본 경험을 가졌지만 그 과정에서 거래기업을 신뢰하지 못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부 기업들의 협업은 주로 ‘공동기술개발(51.1%)’, ‘공동 신제품개발(25.5%)’, ‘공동입찰 컨소시엄구성(12.8%)’, ‘원부자재 공동구매(6.4%)’ 형태로 나타났는데, 그 과정에서 불명확한 ‘협업조건(28.3%)’, ‘기술탈취 우려(19.3%)’, ‘부당한 거래조건 강요(17.5%)’, ‘부당한 이익배분(11.3%)’ 등을 이유로 거래기업에 대한 신뢰가 깨진 것이다.
정부가 수행하고 있는 협업 지원 사업에 대한 인지도가 낮다는 것도 이번 조사에서 다시 한번 드러난 사실 중 하나다. 응답 업체 가운데 정부의 협업지원 사업을 인지하는 비율은 고작 17.9%에 불과했다.
때문에 정부의 지원 사업에 참여해 본 경험이 있는 기업도 전체의 24.4%에 그쳤다.
정부가 보다 적극적으로 기업들의 협업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 강화와 함께 관련 정책을 홍보하는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막상 정부의 협업 지원 사업에 참여해도 엄격한 규정 탓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존재했다.
정부의 협업지원사업을 알고, 이 사업에 참여한 11개 기업에 애로요인을 확인한 결과 응답자의 54.5%가 ‘엄격한 협업체 승인규정’을 꼽아 ‘협업체 상호 간 신뢰부족’, ‘미흡한 협업컨설팅 연계지원’, ‘문서화 역량 부족’, ‘금융지원 부족’ 같은 문제를 압도했다.
신 본부장은 “정부는 협업 문화가 초기 단계라는 점을 감안해 보다 장기적 관점에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현재 중소기업들이 원하는 협업의 형태는 무엇일까.
일단 ‘원자재 등 공동구매(30.7%)’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공동상품 및 기술개발(18.9%)’, ‘공동설비(기계, 작업장 등) 활용(16.5%)’, ‘공동마케팅(공동브랜드 개발 등)(14.6%)’, ‘공동생산 또는 제조(8.5%)’, ‘공동수주(6.6%)’ 순이다.
원자재 등 공동구매 방식의 협업 외에 설문대상 업체 가운데 비교적 규모가 적은 종업원 1~19인 기업은 ‘공동상품 및 기술개발’을 선호했고, 40인 이상 기업은 ‘공동설비(기계, 작업장 등) 활용’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협업을 진행할 경우 가장 기대되는 효과로는 ‘제품기술력 향상(55.7%)’을 꼽았고, 예상되는 문제점으로는 ‘이익 및 손실 배분의 문제(45.3%)’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소기업 간 협업 활성화를 위해 변화가 필요한 경영환경으로는 ‘협업기업 간 신뢰기반 강화’가 30.2%로 가장 많았고, ‘법·제도기반 강화(18.4%)’, ‘협업기업의 동반성장 자세(18.4%)’ 등도 지적됐다.
협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역할로는 ‘법·제도적 기반 확충(28.3%)’, ‘협업기업에 대한 금융·세재 개선(26.9%)’, ‘협업필요성에 대한 기입인식 제고(13.2%)’, ‘기업 간 협업문화 활성화(13.2%)’, ‘협업기업에 대한 포상 또는 인증(11.3%)’, ‘협업실행을 위한 실천적 교육강화(7.1%)’ 등이 제시됐다.
특히 가장 시급한 지원정책으로는 응답기업의 절반 이상인 50.9%가 ‘공동 기술개발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요청했고, ‘협업 또는 협력기업에 대한 세제지원(17.9%)’, ‘협업문화 또는 협업질서 기반구축(13.2%)’, ‘컨소시엄 구성지원 등을 통한 시장개척(9.0%)’, ‘협업 활성화를 위한 협업컨설팅 역량 강화(8.5%)’ 등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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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 2017년 01월 12일(목) 10:58
게시 : 2017년 01월 13일(금) 09:28
윤정일 기자 yunji@elec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