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이미지
안전소식
총 : 57건
"교육.훈련기관, 보다 적극적으로 NCS 활용해야"
등록 : 2017-08-1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블로그
구글플러스

"교육.훈련기관, 보다 적극적으로 NCS 활용해야"

기업이 인력양성 주도권 가져야...병역특례 도입 필요도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자위 인력현황 보고서에서 제언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육·훈련기관이 보다 적극적으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기업 내부적으로 인력을 양성하기 보다는 훈련된 인적자원을 영입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기업 스스로 인력 양성의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됐다.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위원장 류재선 한국전기공사협회 회장)는 최근 발표한 전기·에너지·자원산업 인력현황 보고서에서 이 같은 내용을 제언했다.
위원회는 우선 전기·에너지·자원산업의 경우 중전기기, 신재생에너지, 전기공사, 스마트그리드 등 세부산업의 법적근거와 규모가 명확함에도 불구하고 국가승인통계분류에 포함되지 않은 산업도 있는데다 세부산업의 경우 통계 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정보공개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전국사업체조사에서 산업은 5레벨(세세분류)까지 구분되지만 직종별사업체노동력조사는 최대 2레벨(중분류)까지만 공개돼 구체적인 정보를 도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 위원회는 재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의 업무를 다시 배우는 사례가 비일비재해 기업의 부담이 되고 있다며 교육·훈련기관이 NC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인력을 배출하고자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업이 인력 양성의 주도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선진국의 경우 기업 주도로 인력 양성이 이뤄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훈련된 인적자원을 영입하려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에서 인력 미스매치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서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위원회는 전기·에너지·자원산업의 경우 지속적인 인력 수요 증가에도 불구하고 기피직종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신규 숙련인력 양성과 인력난 해소를 위해 병역특례가 가능토록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해당 기사의 원본 바로가기


작성 : 2017년 08월 08일(화) 11:35
게시 : 2017년 08월 09일(수) 10:30


진시현 기자 jinsh@electimes.com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메일 주소를 입력해 주십시오.

(or press ESC or click the overlay)

주소 : 우)08805 서울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2040(남현동 1056-17), 대표전화 : 1899-3838
Copyright 2016 Korea Electric Engineers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사업자번호:120-82-02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