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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변압기 정전 사고 속출, 주민들이 비용 모아 교체해야 하는데 '답답'
등록 : 2018-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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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압기는 아파트 자산, 필요할 경우 주민들이 돈 모아 아파트 전체적으로 교체해야

-대단지 아파트는 가구도 많고 주거형태도 자가, 전세로 다양...재건축 앞둔 경우는 더욱 쉽지 않아 

-전기안전공사가 주기적으로 안전점검 후 교체 권고하지만 강제성 없어...한전은 지원 활동 나서 

▲▲연일 폭염 최고기온의 기록이 바뀌는 가운데 1일 저녁 서울 강남 대치동 은마 아파트에 정전이 발생해 비상등만 켜져 있다. 아파트 관계자는 이날 폭염이 계속되며 변전기에 문제가 생긴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사진=연합



폭염이 계속되며 노후 아파트 단지들이 정전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변압기가 노후 돼 요즘처럼 전력수요가 급증하면 과부하를 견디지 못해 폭발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언론에서는 한국전력이 책임져야 한다는 보도를 내놓고 있지만 아파트 단지 내 변압기는 아파트 자산인 만큼 주민들이 직접 비용을 지불해 교체해야 한다.  
 

다만 변압기 교체는 아파트 전체적으로 진행돼야 하는데다 비용 또한 모든 가구가 함께 부담해야 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대단지 아파트는 입주민도 많은데다 주거형태도 자가, 전세 등 제각각인데다, 특히 재건축이나 재개발을 앞둔 경우는 더욱 복잡하다.

한국전력과 각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 따르면 1일 오후 7시 30분께부터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단지에 전기 공급이 끊겼다가 1시간 40여 분 만에 복구됐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따르면 총 4400세대가 중 절반 정도가 정전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발생한 은마아파트 주민 A씨는 "이런 대규모 정전은 처음이다. 앞으로도 자주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예방을 해야 하는데 주민의 70∼80프로가 전세족인데다 재건축 추진중이라 근본적으로 수리나 교체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집주인들은 직접 피해를 보는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비용을 지불하려 하지 않는다"며 "결국 세입자들만 피해를 감내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A씨는 "관리실에서 정전이 안된 일부세대가 정전됐으니 나머지도 전기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했다"며 "정전이 되면 워낙 오래된 아파트인데다 지열도 높아 견디기가 힘들다"고 덧붙였다.  

전력업계 관계자는 "전기안전법에 따라 전기안전공사에서 2,3년에 한번 주기적인 안전 점검을 시행하며, 그때 변압기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노후화 됐을 경우 보완이나 교체를 권고한다"며 "그러나 강제성도 없고 벌금도 없어 잘 이행되지 않는다. 실질적으로 아파트 주민들이 비용을 모야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교체가 잘 이뤄지지 않는 편"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전은 영세 아파트 노후 변압기 교체비용의 일부(변압기 가격의 약 50% 수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열화상 진단장비를 활용해 2만여 아파트 단지의 전력설비에 대한 점검을 시행했다. 올해 아파트 정전으로 설비복구 지원 85회, 비상발전차 동원 2회, 응급복구설비 설치 4회를 시행한 한전은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지원활동에 더해 설비진단을 추가로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한국전기안전공사,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남은 여름기간동안 비상발전차, 다목적 변압기 장치, 임시공급설비 등 가용자원을 최대한 동원해 아파트 정전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전 관계자는 "아파트 정전 원인은 아파트가 자체 관리하는 구내 전력설비 고장이 대부분이며, 사소한 부품의 고장이 정전으로 확대되는 경우가 많다"며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평소 전기안전관리자와 아파트측에서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충실히 하면 정전을 최소화할 수 있다"며 "아파트의 경우 다수의 입주민들이 동시에 불편을 겪게 돼 사전 예방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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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 전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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